오백나한기도도량 죽림성 덕흥사
메뉴
서브이미지2
 
 
 
 
 제417 최무비존자(第四百十七 最無比尊者)
  Name : 덕흥사  Date : 10-03-03 07:51  View(668)     


제417 최무비존자(第四百十七 最無比尊者)

 존자는 덕행으로 법호를 얻었다.
 최초에 존자는 중생들 사이에서 태어났는데 번뇌로 고생을 심하게 했다. 우연히 고승의 설법을 듣고 삼보에 귀의하였다.
 귀의 불보하여 부처님을 스승으로 모시고, 귀의 법보하고 법을 낙으로 간직하였으며, 귀의  승보하여 스님을 친구로 삼았다.
 존자는 처음에 오계(五戒)를 견지하였는데 즉 살생하지 않고, 도둑질 하지 않고, 부정행위를 하지 않고, 망언을 끊고, 술을 끊었다. 계를 견지한 후 청정의 묘취를 깨달았다.
 불법의 진리를 찾기 위해 존자는 구족계를 수지하였는데 즉 사바라이(四波羅夷), 십삼승잔(十三僧殘), 이부정(二不定), 삼십사타(三十舍墮), 구십단제(九十單提), 사리사니(四提舍尼), 일백중학(一白衆學), 칠멸정(七滅淨) 등 모두 250계율이다.
 존자는 계를 수지함에 있어서 청엄하였고 오래되었으며 마음의 고요함이 물과 같았다. 또한 지계로부터 선정에 들어가 무량지혜를 깨달았다. 또한 얻은 지혜로서 일체곤혹을 단절함으로써 해탈을 이루어 아라한과위를 얻었다.
 존자는 해탈을 획득한 것을 일생 중에서 비할 수 없는 성취로 여겼으며 가장 큰 기쁨으로 생각하였다.
 그의 지혜는 최무비(最无比)의 신통력으로 표현되는데 이 신통력으로 악마를 항복시켰으며 많은 고통을 제거하고 세간 중생들에게 자비를 베풀었다.


  슬라이드쇼   게시물 500건  
 제1 아약교진여존자(... 
 제2 아니루다존자(第... 
 제3 유견무구존자(第... 
 제4 수발타라존자(第... 
 제5 가유타이존자(第... 
 제6 문성득과존자(第... 
 제7 전단장왕존자(第... 
 제8 시당무구존자(第... 
 제9 교범반제존자(第... 
 제10 인타득혜존자(第... 
 제11 가나행나존자(第... 
 제12 파소반두존자(第... 
 1  2  3  4  5  6  7  8  9  10